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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Heart 내과 의원이 소개하는 잘못 알려진 건강상식 바로잡기

국립대병원 노쇼 2년반동안 158만명…경영위기 악화

국립대병원 진료예약을 예고 없이 당일 취소하는 '노쇼(No Show)' 환자 문제가 여전히 심각해 행정·재정적 손실과 다른 환자 진료 기회를 빼앗고 있어 사회적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백승아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최근 '전국 10개 국립대병원 2022년~2024년 6월 예약부도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2년 6개월간 전체 예약환자 2000만명 중 당일 취소한 환자는 158만명(7.0%)이었다고 16일 밝혔다. 이 중 강원대병원 13.9%(21만 명), 제주대병원 9.7%(15만 명), 충북대병원 9%(13만 명) 순이었으며 전남대병원 7.8%(13만 명), 서울대병원 6.7%(14만 명), 충남대병원 6.4%(14만 명) 등이 뒤를 이었다. 특히 올해는 강원대병원이 13.6%로 가장 높았으며 충북대병원·제주대병원 8.3%, 전남대병원 7.3%, 서울대병원 6.9%, 충남대병원 6.5% 등 순이다. 병원 노쇼는 병원의 노력과 사회적 공감대가 높아져 그 비율이 2022년 65만 명(7.2%)에서 2023년 64만 명(7.0%)으로 소폭 감소했다. 올해 1월부터 6월은 6.8%로 병원경영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올해 예약 부도율이 작년보다 증가한 국립대병원은 서울대병원(6.4%에서 6.9%), 경상국립대병원(1.2%에서 1.5%)이었으며 나머지 국립대병원도 현상 유지·소폭 감소로 여전히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백 의원은 "노쇼가 없어질수록 환자 모두가 제때 진료받을 수 있는 의료여건이 만들어진다"면서 "노쇼 예방과 근절을 위한 예약문화 조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출처: ehealth@e-health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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